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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트럼프 2.0]철강·알루미늄 25% 관세 강행… 국내기업 비상

by 이코리아 티스토리 2025.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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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출처=도널드 J 트럼프 공식 엑스(X) 계정 갈무리

[이코리아] 트럼프 2기 정부가 철강·알루미늄 제품군에 대해 전 세계 모든 국가를 대상으로 일괄적인 관세 부과를 선포했다.

이미 글로벌 수요 부진과 중국산 공급 과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산 철강은 이번 트럼프 정부의 관세 정책으로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로이터통신·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미국에 수입되는 철강·알루미늄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는 포고문에 서명했다. 이번 조치는 예외 없이 적용되며, 기존 관세에 추가되는 형태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자동차, 반도체, 의약품 등 추가 품목에 대한 관세 부과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관세 부과 소식에 미국 철강 및 알루미늄 업체가 강세를 보였다. 이날 뉴욕증시에서 US스틸(+4.79%)은 물론 클리블랜드 클리프(+17.93%), 누코(+5.58%), 스틸 다이나믹스(+4.86%) 등의 철강업체와 알루미늄 생산업체 알코아(+2.21%)가 동반 상승했다.

이번 조치가 중국을 겨냥한 것이라는 외신의 분석도 나왔다.

뉴욕타임스는 중국산 철강이 캐나다와 멕시코 등을 거쳐 미국으로 유입되는 구조를 지적하며, 중국의 과잉 생산이 세계 철강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은 내수 수요 감소로 인해 철강·알루미늄 수출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글로벌 철강 가격 하락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은 미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의 반발을 불러일으키며, 보호무역 조치 강화로 이어지고 있다.

미국 정부의 보호무역 정책에 힘입어 미국 철강업계는 생산량 증가와 제철소 현대화를 추진해 왔다. 뉴욕타임는 현재 미국 내 제철소 가동률이 74.4%에 달한다고 전하며, 이러한 변화가 미국 철강업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트럼프 정부의 철강·알루미늄 관세부과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트럼프 1기 행정부는 2018년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해 국가 안보를 이유로 전 세계 철강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했다.

당시 한국은 협상을 통해 2015∼2017년 연평균 수출량(약 383만 톤)의 70%인 263만 톤까지 무관세 쿼터를 적용받았으며, 이 체계는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다. 사실상 수출 물량을 줄이는 대신 무관세 혜택을 받는 방식으로 절충안을 마련한 것이다. 또, 자동차 부품 등에 널리 사용되는 알루미늄에는 트럼프 1기 행정부 시절 이미 10%의 관세가 부과된 바 있다.

비철금속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이 미국에 수출한 알루미늄은 약 25만 톤에 달했다. 또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한국의 전체 철강 수출액 중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13% 수준으로, 미국 시장이 한국 철강업계에 중요한 수출처임을 보여준다.

이에 미국의 철강·알루미늄 관세 부과로 수입산 전반의 가격 경쟁력이 약화될 가능성이 높아, 미국산 철강 제품의 생산 확대 및 시장 점유율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 한국 기업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와 더불어 한국산 철강에 대한 관세 부과는 미국 현지에서 생산되는 한국 기업들의 자동차 및 가전제품의 단가 상승 요인이 될 수 있어, 제조업 전반에 걸쳐 추가적인 비용 부담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정부의 25% 관세정책 선포로 국내 철강·알루미늄 기업들은 대책 마련에 나섰다. 이에 따라 미국 현지 생산 및 생산시설 투자를 확대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업계 1·2위인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이미 대규모 감산과 공장 폐쇄를 진행 중이며, 미국 현지에 생산 시설을 설립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텍사스, 조지아, 루이지애나 등 미국 남부 여러 주 정부와 투자 조건을 협의 중이다. 세아그룹은 텍사스주에 연간 6000만 톤 규모의 특수합금 공장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11일 <이코리아>와 한 통화에서 “세부적인 내용이 나오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며 “(트럼프 정부의) 관세 이슈가 나오기 전에 해외 고성장 시장 위주로 상공정 투자를 검토하고 있었다. 그 지역 중 하나로 미국을 고려하고 있었고, 아직 확정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도 “현재 자세한 상황이 나오지 않아서 계속 모니터링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국내 일자리 감소다. 변화된 통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들은 생산 시설을 해외로 이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국내 생산량이 감소하면 공장 가동 중단과 인력 조정 등 구조조정이 불가피해진다. 실제로 현대제철은 지난해 세 곳의 생산시설 운영을 중단했으며, 포스코 역시 두 곳의 생산시설을 이미 멈춘 상태다.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의 박주근 대표는 “(트럼프 정부의 25% 관세정책은)사실은 중국을 겨냥한 조치 같지만 현재로서는 미국 내 공장을 지으라고 이야기하는 것도 똑같다”며 “우리로서는 현대제철의 경우 미국에 공장 설립을 검토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될 것이고, 포스코는 다행히 미국향 매출 비중이 높진 않지만 여러 가지로 난감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도 대책 마련을 위해 긴급 점검회의를 열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0일 오후 3시 30분 서울 철강협회에서 박종원 통상차관보 주재로 철강협회 및 주요 수출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미국의 철강·알루미늄 관세 부과 움직임에 대한 긴급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박 차관보는 트럼프 대통령이 현지 시간 2월 10일 철강·알루미늄 제품에 25%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정부가 주미 공관을 비롯한 모든 네트워크를 총동원해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또, 우리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업계와 긴밀히 공조하며 적극 대응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업계 관계자들도 협회 및 개별 기업 차원에서 관련 정보를 공유하며 민관이 원팀이 되어 긴밀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정부는 앞으로 미국의 구체적인 조치 발표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업계와 긴밀한 협의를 이어가며 미국 측과의 협의 등 필요한 대응 조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윤수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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