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 제공
[이코리아]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새해부터 AI 기능을 탑재한 노트북을 발표했다. 양사의 '갤럭시 북 5 프로'와 2025년형 'LG 그램' 모두 강력한 AI 기능을 강조하며 노트북 시장 선점 경쟁에 나섰다.
삼성전자는 2일 혁신적인 AI PC경험을 선사하는 '갤럭시 북5 Pro'를 국내 출시한다고 밝혔다.
'갤럭시 북5 Pro'는 '갤럭시 AI'를 탑재한 제품으로 커뮤니케이션, 창작, 자료 검색 등 더 많은 작업을 AI 기능을 통해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최대 47 TOPS(초당 최고 47조 회 연산)의 NPU(신경망처리장치)를 지원하는 '인텔 코어 Ultra 프로세서 시리즈2(코드명 루나레이크)'를 탑재해 AI를 활용한 작업을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궁금한 이미지나 텍스트 등을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AI 셀렉트' 기능을 갤럭시 북 최초로 탑재해 더욱 편리한 AI PC 경험을 제공하며 마이크로소프트의 'Copilot+ PC' 기능도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될 예정이다.
'갤럭시 북5 Pro'는 40.6cm(16형), 35.6cm(14형) 두 가지 모델로, 그레이와 실버 색상으로 출시된다. 가격은 모델, CPU, 그래픽카드, 메모리 등 세부 사양에 따라 176만 8,000원부터 280만 8,000원까지 구성된다.
특히, '갤럭시 북5 Pro'는 전작인 '갤럭시 북4 Pro'와 비교해 40.6cm(16형), 16GB 메모리(RAM)와 512GB 스토리지(SSD) 동일 사양 기준 13만 2,000원 인하한 245만 8,000원에 판매되며, 세부 사양에 따라 최대 18만 2,000원까지 인하된 가격으로 출시된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북5 Pro'는 강력한 퍼포먼스와 갤럭시 AI로 사용자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해줄 제품" 이라며 "갤럭시만의 독보적인 AI 생태계를 경험할 수 있는 갤럭시 북5 시리즈를 다양한 혜택과 함께 만나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 LG전자 제공
LG전자는 오는 7일 미국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5에서 ‘2025년형 LG 그램 라인업’을 공개하며 국내 시장에 출시한다. 이번 신제품 라인업은 ▲온디바이스 및 클라우드형 AI 솔루션을 모두 제공하는 ‘멀티 AI’ 기능과 ▲인텔의 차세대 프로세서인 ‘인텔 코어 울트라 프로세서 시리즈2’를 탑재했고 ▲초경량 노트북만의 휴대성도 갖췄다.
2025년형 LG 그램은 필요에 따라 온디바이스 AI와 클라우드형 AI 솔루션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멀티 AI’ 기능으로 대형언어모델 기반 서비스뿐 아니라 개인 맞춤형까지 확대된 차별화된 AI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
온디바이스 AI인 ‘그램 챗 온디바이스(gram chat On-Device)’는 고객의 PC 사용 기록이나 저장된 파일을 기반으로 네트워크 연결 없이 노트북 내에서 AI 연산을 수행하는 고객 맞춤형 솔루션이다. 개인과 관련이 깊은 내용을 다룰 때는 클라우드형 AI보다도 빠르고 안전하다. 예를 들면 ‘타임 트래블(Time Travel)’ 기능을 통해 작업 도중 실수로 지워진 데이터도 AI가 기억해 다시 보여줘 작업을 돕는다. 타임 트래블은 과거에 본 영상의 출처가 기억나지 않을 때 키워드로 검색하면 봤던 화면을 그대로 보여줘 영상을 찾아준다.
또 ‘AI 검색’ 기능으로 저장한 지 오래돼 찾기 힘든 파일도 문서나 이미지 속 텍스트까지 구분해 검색해 준다. 모든 작업은 네트워크 연결 없이 처리돼 보안 측면에서도 안심할 수 있다.
클라우드형 AI인 ‘그램 챗 클라우드(gram chat Cloud)’는 네트워크에 연결해 대형 언어 모델 GPT-4옴니(4o)를 기반으로 고차원 문제에도 적절한 답을 준다. 2025년형 LG 그램을 구매한 고객은 그램 챗 클라우드를 1년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시중에서 유료로 이용 가능한 GPT-4옴니 기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 고객에게 한 층 더 강력한 AI 경험을 선사한다.
LG전자 이윤석 IT사업부장은 “매년 혁신을 거듭하며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의 기준을 제시한 데 이어, 올해는 고객의 일상 속 새로운 AI 경험을 제공하는 ‘멀티 AI’ 기능을 앞세워 AI PC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사 모두 노트북뿐 아니라 다양한 제품군에서 AI 기술을 중심으로 경쟁을 본격화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분야에서는 '갤럭시 S24' 등 AI를 탑재한 기기로 AI 폰 시장을 선점하고 점차 생태계를 강화해나가고 있다. 현재 삼성전자는 갤럭시 AI의 지속적인 확장을 통해 2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서 AI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오는 22일에는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갤럭시 S25를 공개하고 한층 더 진화한 모바일 AI 경험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 가전 분야에서도 '스마트싱스' 기반의 AI 생태계를 넓혀나가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30일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스마트싱스의 국내 이용 고객 수가 최근 2,000만명을 넘었다고 밝혔다. 오는 7일 CES에서는 제품에 탑재된 터치스크린을 통해 스마트싱스(SmartThings)에 연결된 모든 가전을 원격으로 모니터링∙제어할 수 있는 솔루션 'AI 홈' 제품들을 공개할 예정이다.
LG전자는 이번 CES에서 LG 시그니처존을 마련해 LG만의 디자인과 AI 철학이 적용된 냉장고·식기세척기 신제품을 공개한다. LG 시그니처 제품에는 각종 편리한 AI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스마트 인스타뷰 냉장고'에는 AI관리 솔루션이 탑재되어 식재료 관리의 번거로움을 해결한다. AI가 내부 카메라로 냉장고에 들어오고 나가는 식품을 자동으로 인식하며, 연동된 LG 씽큐 푸드 앱을 통해 보관 목록과 위치까지 보여준다.
또 '인덕션 더블 오븐 슬라이드인 레인지'에는 내부 카메라로 음식물을 인식해 메뉴를 추천해 주는 고메AI(Gourmet AI) 기술이 적용됐다. 바게트와 크로와상, 머핀 등 베이커리 3종은 고객이 굽기 정도를 선택하면 AI가 요리의 상태를 파악해 AI브라우닝 알림을 보내기 때문에 고객은 입맛에 맞는 요리를 손쉽게 완성할 수 있다.
이에 더해 AI홈이 모빌리티 공간으로 확장한 ‘MX(Mobility eXperience) 플랫폼’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AI홈의 경험을 차량으로까지 확장한 MX 플랫폼은 이동 공간에서 집과 같은 편리함과 쾌적함을 주는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선사한다.
현기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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