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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스웨덴, 5년만에 디지털 교육 중단, 종이책으로 바꾼 이유

by 이코리아 티스토리 2025. 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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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부 누리집

[이코리아] 정부의 올해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이 점차 다가오는 가운데, 우려의 목소리도 함께 커지고 있다. 교육부는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합동 업무보고에서 '2025년 교육부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하며 올해부터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교실환경을 조성해 학생 개별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AI교과서는 오는 3월부터 초등학교 3∼4학년과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영어·수학·정보 교과에 도입될 예정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특히 AI 디지털 교과서는 맞춤 교육을 통한 격차해소에 주로 활용될 전망이다. 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초1~고2) 및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결과 등을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학습분석 결과와 결합해 이를 통해 학생별 수준을 보다 면밀히 분석하는 등 교실에서 실질적인 수준별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한다. 또 교사의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역량 신장을 지원하기 위해 대규모 교원 연수와 찾아가는 학교 자문을 계속 추진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AI 디지털교과서가 교실에서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육부는 특히 소득이나 지역 격차에 관계없이 모든 학생들이 AI 디지털교과서를 통해 균등한 교육 기회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 강조했다. 학생들은 AI 기술을 활용해 학습 흥미를 높이고, 교사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학습 진도를 세밀히 파악해 효과적인 지도와 참여형 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는 점이 대표적이다.

교육부는 지난 12월 킨텍스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교육혁신 박람회에서 AI 디지털교과서 수업 참관을 진행한 결과 학부모와 교사들의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상승했다는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교육부는 AI 디지털교과서가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맞춤 교육 실현, 교사의 수업 혁신에 도움이 되는지를 정밀하게 확인하기 위해 전문 기관에 위탁 설문조사를 추가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AI디지털교과서 중단 공동대책위원회

반면 도입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만만찮다. 지난해 8월에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을 포함해 126개 교육관련 단체가 모여 'AI디지털교과서 중단 공동대책위원회'가 결성되었으며, 그 외에도 전국 각지의 교사 노동조합, 교육 시민단체들이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을 반대하는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내고 있다.

AI 디지털 교과서가 학생들의 정보인권을 침해할 위험성이 있고, 학습 시간, 패턴, 문제 풀이 현황 등 학생들의 상세한 개인정보를 수집하게 되면서 중대한 개인정보 침해 위협을 야기할 우려가 있으며, 검증되지 않은 AI 교과서의 교육 효과 역시 불확실하다는 등의 반발이 나온다.

지난해 12월 26일 국회에서 AI 디지털교과서를 ‘교육자료’로 격하시키는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이 통과되며 논란은 가중되었다. 개정안이 통과됨에 따라 이제 AI 교과서의 도입 여부는 일선 학교장이 결정하게 된다.

'AI디지털교과서 중단 공동대책위원회'는 법안이 통과된 날 환영성명을 통해 "AI 디지털교과서를 교육자료로 규정한 개정안이 학교 현장의 혼란을 해소할 것"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위원회는 교육부가 즉각 AI교과서 도입 강행을 중단하고, 향후 교육 현장에서의 토론과 합의를 통해 학생의 다채로운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 교사노동조합연맹 역시 "AI교과서의 선정은 학교 자율에 맡기고 효과성 검증부터 해야 한다"라며 개정안에 찬성했다.

반면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정치적 요인으로 교과서 정책이 휘둘리고 있다"며 개정안 통과가 학교 현장에서 소송과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또한 디지털 기반 교육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정부, 시도교육청, 그리고 여야 간의 협의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한국교과서협회와 AI 교과서 개발사들은 13일 서울 영등포구 이룸센터에서 ‘AI 교과서 교과서 지위 유지 촉구를 위한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개정안에 항의하고, AI교과서를 원안대로 학교 현장에 도입해달라고 요구했다.

업계는 정부의 AI 교과서 개발 가이드라인에 맞춰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수백 명의 신규 인력을 채용하였으나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그간 투자한 시간과 비용이 고스란히 손해로 돌아오게 되었다고 주장했다. 또 AI 교과서가 교육자료로 격하되면 학생의 교육받을 권리와 업체들의 생존권이 모두 침해당한다고 주장하며 헌법소원, 행정소송, 민사소송 등 법적 구제 절차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외에도 유사한 사례가 있을까. 우선 스웨덴의 경우 지난 2017년 학교를 위한 5개년 디지털화 전략을 세워 청소년의 디지털 역량을 향상시키려 했지만, 이로 인해 오히려 문해력 저하 등의 부작용이 나타났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따라 스웨덴은 지난 2023년 디지털 교육을 중단하고 종이책을 활용한 전통적인 교육 방식을 다시 도입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지난 2019년부터 학생마다 1대의 PC 또는 태블릿을 제공하는 ‘기가스쿨’ 정책을 펼쳐왔으며, 이에 더해 디지털 교과서를 본격 활용하고 ICT 기반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애프터 기가'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현지 언론과 전문가들, 일선 교사들 사이에서 디지털 교과서의 부작용을 우려하고 반발하는 의견이 나오기도 하는 상황이다.

요미우리신문은 지난 9월 사설을 통해 "디지털 교과서는 소리와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어린이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깊은 사고와 기억 유지에는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여겨진다."라며 일본 교육부가 명확한 검증과 통신 환경의 개선 없이 디지털 교과서를 도입했다고 비판했다. 또 "교육부의 실무 그룹에는 교과서 디지털화에 반대하는 학자와 다른 전문가가 포함되지 않았다. 이는 미리 정해진 결론인듯 하다."라며 일본 정부가 디지털화를 무리하게 밀어붙이고 있다고도 꼬집었다.

 

 

 

 

현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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