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뉴시스
[이코리아]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반도체 등 기술 품목 관세 부과 조치가 기술업계 전반에 파장을 미치는 가운데, 게임 업계에서도 그 영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특히 이번 정책으로 닌텐도 스위치, 플레이스테이션 등 콘솔 기기와 보드게임이 직접적인 관세 대상에 포함되며 업계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유로게이머에 따르면, 이번 조치로 최대 25%에 달하는 관세가 적용되며, 생산 원가와 소비자 판매가가 동시에 오를 가능성이 커졌다. 특히 오는 6월 출시 예정인 닌텐도의 휴대용 게임기 스위치2는 이미 글로벌판 가격이 449.9달러로 책정된 상황에서 추가 인상까지 겹칠 경우 미국에서 500달러(약 71만원) 넘는 가격에 판매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스위치 2는 현재 국내에서는 64만 8,000원에 예약 판매중이다.

= 닌텐도 X 갈무리
미국 게임 업계는 관세 정책에 강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미국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협회(ESA)는 트럼프 행정부의 광범위한 관세가 "비디오 게임 산업에 실질적이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ESA는 특히 콘솔 기기 제작에 필요한 부품 조달과 기기 배송 과정에서 중복된 관세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최종 소비자가 직접적인 가격 부담을 떠안게 된다고 지적했다. 또 주요 수출입 대상국이 보복 관세로 맞설 경우, 업계 전반에 걸쳐 소비 위축과 고용 감소, 연구개발 투자 축소 등 악순환이 일어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보드게임 업계의 반발도 거세다. 포브스에 따르면 중소 퍼블리셔들은 생산비와 운송비 급등으로 인해 제품 가격 인상은 물론, 신작 출시 취소와 인력 감축을 고려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특히 다수의 보드게임이 중국, 베트남 등 관세 대상국에서 제조되는 만큼, 국내 생산 전환도 쉽지 않아 “75달러짜리 TTRPG, 200달러짜리 보드게임이 나올 수도 있다”는 전망까지 제기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관세 불확실성이 장기화될 경우, 창작 생태계 위축과 소비자 접근성 악화라는 이중고를 피하기 어렵다고 우려하고 있다.

스팀 '카잔' 판매 페이지 = 스팀 누리집
한편 이번 관세 부과가 물리적 수입품에만 국한됨에 따라, 다운로드 기반의 디지털 게임은 직접적인 영향에서 제외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해외 게임 매체 게임즈인더스트리는 “콘솔 하드웨어는 직격탄을 맞았지만, 게임 소프트웨어 자체는 관세 대상에서 열외 상태”라고 분석했다.
다만 게임 개발용 하드웨어와 클라우드 서버, 온라인 유통 인프라는 관세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결국 디지털 게임 역시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ESA 역시 “콘솔의 가격 인상은 소비 위축과 게임 구매의 감소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게임즈인더스트리는 “EU 등 일부 국가에서는 디지털 콘텐츠 자체에 보복성 관세 부과 가능성도 논의되고 있어, 업계 전체가 방심해서는 안 된다.”라고 덧붙였다.
최근 국내 게임업계가 콘솔 게임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는 만큼, 이번 사태가 국내 게임사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정부는 최근 5개년 게임산업 진흥계획을 발표하며 특히 콘솔 패키지 게임 분야에 대한 지원을 약속한 상황이다.
시프트업의 액션 게임 스텔라 블레이드는 지난해 플레이스테이션5 독점 타이틀로 출시돼 글로벌 판매량 200만 장을 돌파하며 주목받았고, 넥슨은 '데이브 더 다이버'를 PC 외에도 닌텐도 스위치 등 다양한 콘솔 플랫폼을 통해 출시한 데 이어 최근에는 액션 RPG 퍼스트버서커: 카잔을 콘솔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 선보였다. 크래프톤 또한 라이프 시뮬레이션 게임 인조이(inZOI)의 콘솔 플랫폼 확장을 예고한 상태다.
이에 따라 미국의 관세정책으로 인해 게임 하드웨어 수요가 위축되거나 콘솔 플랫폼의 수익성이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관세 여파가 당장은 국내 게임업계에 큰 타격을 주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김정태 동양대 게임학부 교수는 14일 <이코리아>와의 통화에서 “현재 국내 게임업계의 주력 플랫폼은 여전히 모바일과 PC이며, 콘솔은 비교적 제한된 시장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콘솔 하드웨어는 관세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겠지만, 게임 콘텐츠 자체는 무형 자산이라 관세 대상이 아니며, 콘솔 게임 유저층 자체도 한국 내에서는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다만 김정태 교수는 향후 실제 관세 부과 여부와 시점이 유동적이고 불확실한 만큼 예의주시가 필요한 상황이라고도 짚었다. 특히 콘솔 제작비 상승 등으로 글로벌 소비 위축이 이어질 경우 수출 전략을 재조정해야 할 가능성은 존재한다고 내다봤다.
이에 더해 김 교수는 “콘솔 진출이 (국내 게임업계에) 장기적으로는 필요하고 의미 있는 방향임은 분명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여전히 개발비·수익성 측면에서 모바일과 PC 중심 전략이 유리한 구조”라며, “관세 이슈는 국내 게임산업 전반을 흔들기보다는 일시적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현기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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