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욱, 강대현 공동대표, 넥슨의 3대 가치 통한 글로벌 확장 방향성 소개

넥슨은 30일 넥슨 사옥에서 미디어데이 ‘NEXT ON’을 개최해 비전과 미래 전력을 발표하고 지스타 출품작을 포함해 개발중인 차기작들을 공개했다. 이날 넥슨코리아 김정욱, 강대현 공동대표는 넥슨의 3대 가치를 통한 기업 경영 가치관을 소개하고, 핵심 강점의 극대화를 통한 IP 파이프라인 강화 및 글로벌 확장 방향성을 제시했다.


먼저 김정욱 공동대표는 넥슨이 지난 30년간 축적한 경험을 통해 얻은 가치와 앞으로의 방향성을 내다보는 경영 가치관을 제시했다. 김 대표는 넥슨의 3대 가치로 '기업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그리고 'IP의 가치'를 들었다.
우선 기업적 가치의 경우 김 대표는 30년 전 역삼동의 작은 오피스텔에서 시작한 넥슨이 이제 연매출 4조원 돌파를 목전에 둔 대기업이 되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지난해 넥슨의 연결 매출은 국내 게임 산업 총 매출의 약 18%를 차지했으며, 시가총액은 2011년 상장 이후 4배 상승했고 2023년까지 매출 연평균 성장률은 9%에 달한다고도 설명했다.

이에 더해 김 대표는 그동안 넥슨이 수많은 이용자들에게 즐거운 경험과 추억을 선사하고 업계의 동반 성장을 위해 정보와 경험을 활발하게 공유하는 등 수치적 성과 외에도 무형적 가치의 창출 역시 중시해왔다고 강조했다. 게임업계 최초의 지식 공유 컨퍼런스 NDC와 업계 전반의 게임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진행중인 '게임 스케일'을 예시로 들었다.
김 대표는 이러한 활동들이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정도를 정확하게 수치화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지만, 넥슨이 하고 있는 이러한 활동들이 국내 게임업계의 성장에 힘을 보태고 있고 긍정적인 선순환을 만들어내고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두 번째 가치는 넥슨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만들어내고 있는 '사회적 가치'다. 김 대표는 넥슨이 사회에 어떻게 더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까 여러 가지 방향에서 고민하고 있다고 밝히며, 그 예시로 넥슨의 인재 채용 프로그램 '넥토리얼'을 예시로 들었다.
김 대표는 "최근 넥슨은 4기 넥토리얼 모집을 진행해 올해로 4년 연속 세 자릿수의 대규모 채용을 실시했다."라며 "매년 90%에 달하는 정규직 전환율을 기록하고 있는 넥토리얼은 고용 창출 측면에서도 의미가 크지만, 참가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멘토링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인재 양성 효과 역시 무시할 수 없다."라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메이플스토리의 IP를 활용한 블록 코딩 플랫폼 '헬로 메이플'과 넥슨어린이재활병원, 각종 코딩과 디지털 교육 프로그래 등의 사회공헌 활동이 소개되었다. 김 대표는 "넥슨이 우리 사회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어떤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을지 늘 고민하던 창업주의 뜻을 앞으로도 충실히 이어나가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세 번째 가치는 넥슨이 보유한 IP의 가치다. 김 대표는 30년이란 긴 세월 동안 넥슨이 일궈온 IP의 진짜 가치는 그 어떤 수치와 기록으로도 온전히 담아낼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넥슨은 IP 전개 사업을 통해 게임이란 생태계가 끊임없이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유저의 의견을 겸허히 수용하고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며, 이를 통해 게임 콘텐츠의 가치를 더하고 게임 문화를 발전시키는 책임감과 사명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앞으로도 넥슨은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도 창의적인 도전을 이어가며, 업계를 선도하는 넥슨다운 게임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욱 대표는 넥슨의 도약을 위해 앞으로 추구할 두 가지 목표로는, '세계에서 인정받고 사랑받는 게임을 만드는 기업'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사랑받는 기업'을 제시했다. 이는 과거처럼 어느 특정 지역을 주된 타깃으로 삼아 역량을 집중하는 대신 앞으로 유저 친화적인 게임성과 고도화된 게임 테크놀로지를 바탕으로 전 세계 게임 시장을 공략하고, 넥슨이라는 기업이 우리 사회 속에 더 기여하고 그럼으로써 더 사랑받는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라는 목표다.
김 대표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넥슨다운 게임을 만들고 서비스하며 저희의 진심이 사회와 이용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더 전해질 수 있도록, 그리고 넥슨이 추구하는 가치들이 더욱 활발히 공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다음 순서로는 강대현 공동대표가 각 IP를 어떤 방향으로 발전시켜나갈지 설명하며 개발중인 게임들을 공개했다.

먼저 '메이플스토리' IP는 다양한 IP 확장을 통해 플레이의 경험뿐 아니라 음악, 웹툰, 굿즈, 팝업스토어 등 전방위적 영역에서 유저 접점을 강화해 ‘메이플라이프’에 대한 끊임없는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집중하고 있다.

‘던전앤파이터’ 프랜차이즈는 세계관 확장을 본격화하며 ‘퍼스트 버서커: 카잔’, ‘프로젝트 오버킬’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선보일 예정이며, 넥슨게임즈에서 개발 중인 오픈 월드 액션 RPG ‘프로젝트DW’의 정식 명칭을 ‘던전앤파이터: 아라드’로 확정하며 ‘던전앤파이터 유니버스’ 확장을 가속화하고 있다.

‘마비노기’ IP의 경우 마비노기 모바일이 현재 막바지 개발에 속력을 내고 있는 상황이며, 내년 상반기에 공개될 예정이다. 또 게임의 영속적 서비스를 목표로 기존 '마비노기'의 게임 엔진을 언리얼 엔진5로 전환하는 ‘마비노기 이터니티’ 프로젝트를 전개하고 있으며, 뿐만 아니라 ‘마비노기 영웅전’ IP로 확장하는 ‘빈딕투스: 디파잉 페이트’ 역시 고유한 매력과 새로운 전투 액션을 선보이기 위해 2025년 여름 진행될 알파 테스트를 준비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지난 1996년 첫 서비스를 시작한 넥슨의 첫 개발작이자 한국 게임 업계의 상징성을 갖고 있는 ‘바람의나라’ IP의 확장 전략에 대해서도 첫 공개했다. 이날 넥슨은 '바람의나라 2'의 영상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프로젝트G’로 공개됐던 ‘바람의나라2’는 원작을 계승한 정식 후속작으로 PC와 모바일 간 크로스플레이를 지원하는 MMORPG이다. 원작의 오리엔탈 판타지 정서와 ‘바람의나라2’만의 게임성으로 신선한 몰입감을 제공할 예정이다.

파이프라인 강화 측면에서는 넥슨의 역량을 퍼블리싱 영역에 도입해 독보적 게임 서비스를 제공할 뿐 아니라 신작 개발에도 적용한다. 대표적으로 ‘FC 온라인’, ‘FC 모바일’의 우수한 게임 코어에 넥슨만의 통합적 역량을 적용해 게임 플레이 경험을 더욱 확장해 나간다.
또한 다수의 글로벌 게임을 개발하고 서비스한 역량을 보유한 인디 개발사 띠어리크래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슈퍼바이브’가 지닌 MOBA 배틀로얄 장르의 독보적인 게임성을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환세취호전 온라인’ 역시 원작의 특징을 반영하면서도 슈퍼캣만의 캐주얼 RPG의 재미를 앞세운다.


오랜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축적된 데이터와 경험에 기반한 신규 개발에도 속력을 낸다. 게임 본연의 재미를 연구하는 ‘빅앤리틀’ 전략을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특히 ‘빅’ 프로젝트의 개발에서는 ‘야생의 땅: 듀랑고’ IP를 활용해 개발 중인 ‘프로젝트DX’를 선보인다. ‘야생의 땅: 듀랑고’의 오리지널 요소를 계승하면서도 더욱 발전된 그래픽과 시스템이 도입된 MMORPG의 매력을 강화한다. 또한 ‘낙원: LAST PARADISE’는 좀비 아포칼립스의 묘미와 더불어 생존, 탐사, 성장의 재미를 강화하기 위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반면, 독립 법인으로 출범한 ‘민트로켓’은 참신한 ‘리틀’ 프로젝트를 강화하기 위한 방향성을 정립했으며, 스토리 DLC로 또 다른 즐거움을 예고한 ‘데이브 더 다이버’의 확장에도 힘을 준다.


이와 함께 멀티플랫폼 전략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며, 새로운 IP에 대한 도전도 이어간다. ‘퍼스트 디센던트’는 ‘루트슈터’ 장르의 글로벌 스테디셀러 타이틀을 제치고 한국의 신규 IP로 의미 있는 성과를 기록했다. 또 엠바크 스튜디오는 글로벌 본진의 시각에서 포스트 아포칼립스 테마의 PvPvE 서바이벌 슈터 ‘아크 레이더스’를 개발하고 있다. 한편, 넥슨게임즈에서는 서브컬처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선보이는 신규 IP ‘프로젝트RX’를 개발하며 유저들의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강대현 대표는 "넥슨의 경험을 바탕으로 완성된 역량을 강점으로 더욱 세밀하게 가공하고, 이를 통해 유저들에게 혁신적인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집중할 것”이라며, “글로벌 게임사로 도약하기 위해 다양한 장르와 다채로운 IP 연구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넥슨은 이날 지스타 2024에서 선보일 출품작 5종의 세부 정보 역시 공개했다. 넥슨은 오는 11월 14일부터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지스타 2024'의 메인 스폰서로 참가하고, 300부스 규모의 B2C 전시관을 마련해 넥슨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지스타 2024 부스는 ‘넥슨의 도약’ 의미를 담아 솟아오르는 스피어를 표현한 초대형 LED 스크린과, 유저 체험 중심의 공간으로 꾸며진다.
먼저 시연작 4종의 경우 500여대의 시연 기기를 설치해 MOBA 배틀로얄 ‘슈퍼바이브’, 3D 액션 RPG ‘프로젝트 오버킬’ 하드코어 액션 RPG ‘퍼스트 버서커: 카잔’, 캐주얼 RPG ‘환세취호전 온라인’을 관람객들이 시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던전앤파이터’ IP를 활용해 개발 중인 3D 액션 RPG ‘프로젝트 오버킬’은 PC 120대의 시연 기기로 첫 공개 시연 기회를 마련한다. 스토리를 따라 퀘스트를 수행하는 성장 구간과 높은 난도의 정예 던전을 플레이할 수 있으며, 네오플 특유의 강렬한 액션이 높은 퀄리티의 3D 그래픽과 어우러져 모험에 더욱 몰입감을 더한다.
하드코어 액션 RPG ‘퍼스트 버서커: 카잔’은 게임스컴과 도쿄게임쇼에 이어 지스타에서도 유저들을 찾아간다. 120대의 PC와 콘솔 패드를 통해 초반부 구간인 ‘하인마흐’ 지역에서 전반적인 게임성을 익힐 수 있으며, 퀵보스 ‘볼바이노’, ‘랑거스’와 치열한 전투를 펼치며 ‘퍼스트 버서커: 카잔’ 만의 독보적인 액션을 체험할 수 있다.
캐주얼 RPG ‘환세취호전 온라인’도 처음으로 체험 빌드를 공개한다. 총 140대의 모바일 기기로 마련된 시연존에서 ‘아타호’, ‘린샹’, ‘스마슈’ 등 원작의 캐릭터를 조작해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고 미니게임과 보스 콘텐츠를 플레이하며 색다른 재미를 경험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넥슨 부스에서 영상 출품작으로 PvPvE 서바이벌 슈터 ‘아크 레이더스’의 새로운 트레일러를 선보이고 전시 기간 동안 상영한다. 영상에서는 ‘아크 레이더스’ 특유의 공상 과학 세계관과 전략적인 액션 생존 경험을 담은 게임플레이를 엿볼 수 있다.

한편 게임 시연 외에도 넥슨 창립 30주년을 맞이해 꾸며진 특별한 전시와 이벤트 역시 만나볼 수 있게 된다.
먼저, 전시관 전면은 넥슨을 대표하는 캐릭터들로 꾸며졌으며, 중앙에는 ‘바람의나라’,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등 넥슨의 다양한 라이브 서비스 게임들로 구성된 넥슨 30주년 전시존을 마련해 유저들에게 각기 다른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또한 11월 16일에는 지스타 최초로 진행되는 넥슨 30주년 오케스트라가 관람객들을 찾아간다. 이번 공연에서는 오케스트라 선율로 재해석된 ‘메이플스토리’, ‘마비노기’, ‘테일즈위버’ 등 넥슨 대표 라이브 게임의 배경음악이 연주돼 색다른 풍경을 연출할 예정이다.
넥슨 지스타 2024 행사 총괄을 맡은 최성욱 퍼블리싱라이브본부장은 “지스타 2024 넥슨관은 유저들이 창립 30주년을 맞이한 넥슨의 역사를 추억하는 동시에 미래에 대한 기대감을 연결시킬 수 있는 매개체가 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며, “게임이 주는 ‘즐거움’과 ‘재미’의 가치를 유저분들께 전달 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린다”고 밝혔다.
현기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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