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와 카카오가 각 조직개편을 단행하며 AI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네이버는 흩어져 있던 사내 독립기업(CIC)을 해체해 본사 중심으로 재배치했으며, 카카오는 직책 구조를 단순화하고 AI를 전담할 조직을 신설했다.
네이버는 3일에 열린 임직원 설명회 ‘컴패니언 데이’를 통해 조직 개편안을 발표했다. 네이버는 현재 5개인 CIC 조직을 개편해 본사 산하의 12개 전문 조직으로 세분화한다. 흩어진 CIC를 본사로 흡수하는 것이다. 이번 조직개편은 4월부터 반영된다.
새롭게 구성되는 전문 조직은 크게 ▲새로운 사용자 경험과 기술 혁신을 창출한 개발과 설계 중심의 프로덕트&플랫폼 영역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고 서비스 매력을 높이는데 집중하는 비즈니스&서비스 영역 ▲사용자 니즈에 맞는 콘텐츠 유형을 개발하고 제공하는 콘텐츠 영역으로 나뉜다. 동시에 치지직, 밴드, 뮤직 서비스는 기민한 움직임으로 독립적 성장이 가능하도록 Cell 조직으로 운영된다.
네이버는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AI 기술 흐름에 맞춰 사내 모든 기술 분야에 AI를 도입하고, 광고/쇼핑/지역 등 비즈니스 영역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맞추겠다고 밝혔다.
또 인터넷 산업의 핵심 영역인 광고, 쇼핑, 지역의 비즈니스 전문성을 세분화 및 전문화해 시장 동향에 민감하게 움직이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선제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사용자에게 AI, 데이터, 검색 등 네이버의 핵심 기술 기능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며 장기적인 기술 성장을 창출할 프로덕트&플랫폼 영역은 팀네이버의 새로운 기술혁신 엔진 역할을 담당한다.
한편, 팀 네이버의 성장을 견인할 큰 규모의 혁신 프로젝트가 나올 구심점이 될 거버넌스 기능도 강화한다. 네이버는 최수연 대표 직속으로 글로벌경영, 프로덕트&테크, 임직원성장 등 팀네이버 차원의 3개 위원회를 신설해 각 부문간의 시너지를 도모해 나갈 예정이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사업 영역 간의 경계가 다시 한번 허물어지고 있는 인터넷 환경과 AI를 중심으로 한 기술 패러다임 변화에 전사 차원의 전략으로 대응하고자 지난 9년간 네이버를 성장시켜온 CIC 중심의 체계 또한 변화가 필요했다.”라고 밝혔다.
또 “기술, 사업, 서비스, 콘텐츠 등 전 영역을 모두 나누어 각 영역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더욱 다양한 인사이트가 터져 나올 수 있도록 위계를 최소화하고 평평하게 펼친 조직구성으로 개편한 만큼, 조직간 활발한 토론과 다양한 협업이 어느때보다 더 중요해졌다.”라며 “이를 위해 투명한 정보공유, 활발한 협업이 전사 및 팀네이버 차원에서 더 속도감 있게 이뤄질 수 있도록 일하는 문화를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약속했다.
카카오는 지난달 28일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개최한 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에서 정신아 대표이사를 신규 선임하고 AI(인공지능) 중심의 신성장동력 확보, 책임지는 의사결정 구조의 구축을 발표했다.
카카오는 AI 기술 및 서비스를 집중 강화하기 위해 전사에 흩어져 있던 관련 팀들을 모아 AI 통합 조직을 꾸린다. 해당 조직 산하에는 다양한 생성형 AI 기반 서비스를 실험하는 다수의 조직을 만들어, 빠른 실행과 R&D 역량 강화를 도모한다. 이를 통해 카카오가 보유한 플랫폼 개발 경험에 최신 기술을 더해, ‘일상 속 AI’ 시대를 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는 이를 위해 이상호 전 SKT 최고기술책임자(CTO)를 최고AI책임자(CAIO)로 영입했다. 이 CAIO는 SKT AI사업단장, 다음 검색부문장, 다이알로이드 창업자 겸 대표, 네이버 검색품질랩장 등을 역임한 국내의 대표적 AI⋅데이터 전문가다. 이 CAIO는 탁월한 전문성과 풍부한 경험, 카카오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AI 기술 및 서비스 개발 전반을 이끌게 된다.
한편 명확한 의사결정을 위한 조직 개편도 단행한다. 의사결정 단계를 간소화하고 조직 및 직책 구조를 단순화하여 책임과 권한을 명확히 하는 것이 핵심이며 기존의 사업 및 목적 별로 파편화되어 있던 기술 역량 또한 결집시켜, 기술부채를 해결하고 테크 이니셔티브를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올해 AI 서비스를 통해 사람과 사람의 연결을 넘어, 사람과 AI를 연결하겠다는 비전을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분기부터 첫 자체 데이터센터인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을 공식 오픈하고, 카카오브레인에서 멀티모달 모델 연구를 통해 AI의 다각적 인지, 추론 능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는 등 연구와 사업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현기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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