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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중국산 시멘트 수입, 국내 친환경 시멘트 설 자리 잃나

by 이코리아 티스토리 2024. 10.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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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건설 시장 안정을 위해 중국산 시멘트 수입 카드를 꺼냈다. 건축자재 가격을 내려 주택 공급을 원활하게 하려는 의도로 해석되지만, 이러한 정부의 대책이 국내 시멘트 산업의 탄소중립 달성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정부는 지난 2일 경제장관회의에서 “2026년까지 3년간 건설공사비 상승 폭을 연 2% 내외로 안정화하겠다”라며 업계를 중심으로 ‘수급 안정화 협의체’를 운영하면서 시멘트 등 주요 자재에 대해 수요자, 공급자 간 자율협의를 통해 적정가격을 찾아 나갈 수 있도록 하고 필요시 다른 건설자재까지 협의체를 확대하기로 했다.

 

정부가 중국산 시멘트 수입을 추진하고 있는 이유는 시멘트 가격 때문이다. 국내 시멘트가격은 2021년 t당 7만8800원에서 2023년 t당 11만2000원으로 인상됐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연료비 상승과 정부의 탄소 저감 정책에 따라 수천억원에 이르는 환경 설비를 만들어야 한다는 이유다.

 

한국시멘트협회는 정부의 방안에 대해 “범정부 차원의 건설시장 활력 제고 방안의 필요성에 공감한다”라며 “시의적절하게 자재별 수급 안정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한 데 대해 적극적으로 환영한다”라고 밝혔다. 반면, 관련 업계에서는 불만의 목소리 나온다.

 

시멘트 산업은 원료 채취, 가공 등 공정의 전반이 화석연료에 기반을 두고 있다. 현재 기술상 시멘트 1톤(t) 생산 시 CO₂가 0.8~1t가량 배출된다. 전 세계 CO₂ 배출량 중 7~8%가 시멘트 산업에서 나오는 셈이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국내의 경우 시멘트 생산량은 연간 약 6,300만t으로 약 5,670만t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여 철강 산업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2050년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서 뿐 아니라 2025년부터 시행되는 미국의 청정경쟁법안 및 유럽연합(EU)의 탄소 국경조정제도에 대응하기 위해서도 우리나라 시멘트 산업은 무탄소로 전환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미국 청정경쟁법안은 미국에 수입되는 철강·알루미늄, 화학제품·화학비료, 석유 정제품, 시멘트, 수소, 에탄올 등 에너지 집약도가 높은 12개 제품에 대해 미국 제품 평균 탄소집약도 기준을 초과하는 배출량에 t당 55달러의 탄소 조정세를 부과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민주당과 공화당 모두의 지지를 받는 초당적 법안으로 올해 연말까지 통과되어 2025년부터 시행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2026년부터 본격 시행되는 EU 탄소 국경조정제도는 EU에 수출하는 기업에 제품 생산 과정에서 발생한 탄소 배출량만큼 탄소 비용을 부과하는 제도로 철강, 알루미늄, 비료, 수소, 시멘트, 전력 등 6개 품목에 적용된다.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전략은 원료 사용공정 대체, 에너지 전환, 공정에너지 효율화, 산업 공통기술 및 기타 감촉 등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국내 시멘트 업계는 산·학·연·관 전문가로 구성된 시멘트그린뉴딜위원회를 발족해 ‘시멘트업종 탄소중립 로드맵 수립 연구’를 추진하여 자체 로드맵을 수립했다.

 

우선 포틀랜드 시멘트에 들어가는 혼합 재량 기준을 확대할 예정이다. 석회석과 철광석 등의 광물을 분쇄한 뒤 고온에서 연소하면 클링커(Clinker)라는 광물 덩어리가 만들어진다. 이 클링커가 시멘트의 핵심 재료이면서, 온실가스 배출의 원인이기도 하다. 따라서 시멘트에 들어가는 혼합 재량을 늘리고 클링커 적용량을 줄이면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볼 수 있다.

 

혼합시멘트도 확대할 예정이다. 석회석 미분말 시멘트, 소성점토 미분말 시멘트, 다성분계 시멘트 등 혼합재료 적용 확대 및 활성화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계획이다. 

 

그 밖에도 인공지능을 활용해 공정에너지를 효율화하거나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줄이는 방법도 있다. 굴뚝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인다는 것.

 

뉴욕타임즈에 따르면 독일의 시멘트 기업인 하이델베르크 머티리얼즈는 탄소포집 기술을 사용해 2030년까지 1,000만 톤의 탄소를 제거할 것이라 밝혔다. 하이델베르크는 무탄소 시멘트를 선보이는 프레젠테이션에서 “무탄소 시멘트의 가격이 일반 시멘트의 시장 가격의 3배인 1톤당 130유로 정도가 될 수 있다”라고 발표했다. 

 

가격이 높더라도 무탄소 시멘트에 대한 수요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NYT는 국제에너지기구의 사라 부디니스가 “시멘트는 사회를 구성하는 블록”이라며 시멘트에 대한 수요가 시간이 지나도 감소하지 않을 것이라 예상했다고 전했다.

또한 영국의 공립 이공계 종합대학교인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의 폴 페넬 교수는 “CO2 포집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은 거의 없다”라며 “개선된 탄소 포집 기술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용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이델베르크의 기술혁신은 정부의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하이델베르크의 브레빅 시멘트공장이 위치한 노르웨이는 탄소 포집 및 저장 프로젝트의 1단계에 필요한 300억 노르웨이 크로네 중 200억 노르웨이 크로네(약 19억 달러)를 지원하고 있다.

 

이에 국내에서도 시멘트  원료·연료를 저탄소나 무탄소로 전환하기 위해 관련 업계에 세제지원과 국가 연구개발(R&D)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정만기 한국산업연합포럼 회장은 지난 7월 ‘시멘트산업 탄소중립 비전과 과제’를 주제로 열린 제55회 산업발전포럼에서 “우리의 생산량 감축은 곧 중국산 수입 확대로 이어지며 결국 중국산 CO₂가 편서풍을 타고 우리나라로 이동해 올 것”이라며 “국내 감축이 오히려 CO를 확대시킬 우려도 있다”라고 말한 바 있다. 이어 “원료와 연료를 저탄소나 무탄소로 전환하기 위한 기업들의 R&D에 대해서 세제지원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진만 공주대 교수는 “EU, 미국 등 선진국의 시멘트 산업 탄소중립 로드맵은 원료와 연료의 전환, 에너지 효율성 향상과 CCUS 등의 수단을 통해 가치사슬과 연계한 감축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라며 “기존 클링커의 고성능화를 통해 클링커 비율이 줄어도 현재와 동등 이상의 품질을 확보해야 하며 이를 위 정부, 사회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유호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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