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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게임업계 확률 조작 의혹 확산...공정위, 크래프톤 컴투스 조사

by 이코리아 티스토리 2024. 5.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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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픽사베이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가 의무화된 후 터져나오기 시작한 확률 조작 의혹이 여러 게임사로 확산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는 28일 크래프톤과 컴투스 등 두 게임사에 조사관을 보내 확률 조작 의혹에 대한 현장 조사를 진행했다. 공정위는 이들 게임이 아이템 등장 확률 관련 정보를 실제와 다르게 알려 소비자 피해를 유발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크래프톤과 컴투스 양사 관계자는 29일 <이코리아>와의 통화에서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인 것은 사실이나, 아직 구체적으로 밝혀진 정보는 없으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이 된 게임은 크래프톤의 ‘배틀그라운드’와 컴투스의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로 추측되고 있다. 양 게임 모두 최근 게임 내 확률과 관련해 오류가 발생해 이용자들이 피해를 입은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다만 공정위의 이번 조사가 해당 사례와 관계가 있는지는 현 시점에서 불확실하다.

= 배틀그라운드 누리집

 

먼저, 크래프톤의 ‘배틀그라운드’는 지난 4월 11일 공지를 통해 3월 22일부터 제작소 가공 시스템과 관련해 확률형 아이템 정보가 잘못 공지되었으며, 이를 4월 8일에 수정했다고 밝혔다. 기존 공지에 가공 시스템으로 획득할 수 없는 아이템이 31종 포함되어 있어 확률 표기 오류가 발생했다는 설명이다.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를 위한 데이터 추출 과정에서 실수가 발생해 획득 불가능한 아이템이 포함되었다고 밝혔다.

 

당시 배틀그라운드 운영진은 “최근 게임 업계 내 확률형 아이템의 투명한 정보공개가 민감한 사안인 가운데 이러한 오류가 발생했다”라며 “이용자들에게 언제나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정보를 전달해 혼란을 드리게 된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라고 말했다. 이후, 해당 시스템을 이용한 이용자들에게 보상을 진행했다.

=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 커뮤니티

컴투스의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의 경우, 장비의 세트 효과 옵션 부여 확률 공지에 오류가 발생해 논란이 되었다.

 

이용자가 작전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장비는 세 등급으로 나뉘며, 이 중 가장 높은 등급인 ‘UR’ 장비에 세트 효과 옵션이 부여될 확률은 24%로 공지되었지만, 이용자들은 실제 확률이 훨씬 낮다는 의혹을 제기해왔다. 이에 이용자들이 공식 커뮤니티를 통해 여러 차례 문의했으나, 운영진은 UR 장비의 세트 효과 확률이 24%가 맞다고 여러 차례 답변했다.

 

그러나 지난 9일 운영진은 공지사항을 통해 2~3등급 구간의 장비 획득 시 세트 효과 옵션이 비정상적으로 적용되는 현상을 내부 조사로 확인했다고 밝히며, 그동안 장비 옵션 확률이 비정상적으로 적용되었다고 인정했다. 운영진은 해당 현상이 단순 오류라며 사과했으나, 그동안 표기된 것 보다 더 낮은 확률로 보상을 받기 위해 게임을 플레이한 이용자들의 비판이 이어졌다. 일부 이용자들은 단체 환불이나 소송을 언급하며 적극적으로 항의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편 이에 앞서 지난 달에는 위메이드, 웹젠, 그래비티 등 다른 게임사에서도 확률 조작 의혹이 잇따라 발생해 공정위가 조사에 착수한 바 있다. 게임사들이 공개한 확률과 실제 게임에 적용된 확률이 다른 경우가 다수 발견되어 논란이 벌어진 것이다.

 

위메이드의 ‘나이트 크로우’의 경우, 낮은 등급의 ‘고급’ 아이템은 표기된 확률(18.39604%)보다 실제로 나올 확률(19.14%)이 더 높았고, 반대로 가장 높은 등급의 ‘전설’ 아이템은 안내된 확률(0.00396%)보다 실제로 나올 확률(0.002%)이 더 낮았다.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에서는 '마이스터 스톤', '리로드 스톤', '크리티컬 스톤' 등의 희귀 아이템 획득 확률이 0.8%로 표기되었으나, 실제로는 0.1%에 불과했다. 이용자들이 구매하도록 유도한 최고 등급 아이템의 실제 획득 확률이 표기된 것보다 훨씬 낮았던 것이다.

 

또 웹젠의 ‘뮤 아크엔젤’에서는 일부 아이템이 일정 횟수 이상 뽑기를 하지 않으면 아예 획득할 수 없도록 되어 있어 논란이 되었다.

 

이용자들은 확률공개 의무화 시점에 맞춰 여러 게임사에서 확률 관련 실수가 잇따르고 있으며, 이러한 일이 단순한 표기 오류가 아닌 의도적인 조작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1월, 확률형 아이템에서 가장 중요한 상품정보는 확률이며, 무형의 디지털 재화의 특성상 판매자가 관련 정보를 공지하지 않거나 거짓으로 알린다면 소비자는 이를 인지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한기정 공정위원장은 지난달  "(확률형 아이템과 관련해) 기만행위 등 법 위반 혐의가 있다면 즉시 검토해 조사 및 제재할 것이다."라며 "게임 이용자들이 입은 피해가 빈틈없이 구제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의 협업을 강화하겠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번 조사의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업계와 이용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기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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