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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선진국은 있고 한국엔 없는 지속가능항공유 전용 생산시설 왜?

by 이코리아 티스토리 2024. 7.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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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국가별 SAF 시설 사진, 출처-국제민간항공기구]

지속가능항공유(SAF)의 수요는 늘어가는데 국내 SAF 전용 생산시설이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정부가  반도체산업을 지원하듯 SAF 전용 생산시설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SAF는 폐식용유나 동·식물성 기름, 사탕수수 등 바이오 대체 연료를 사용해 생산한 바이오 항공유다. 일반 항공유와 혼합해 사용할 수 있으며 기존 항공유 대비 탄소배출량을 최대 80%까지 감축할 수 있다.

 

기후 위기에 대응해 지속가능항공유에 대한 수요는 급증하고 있다. 미국은 2030년까지 항공연료 수요의 10%를 SAF로 대체하기로 했으며, 2050년까지 항공연료  전부를 SAF로 대체하는 계획을 세웠다. 유럽연합(EU)은 2035년까지 항공연료의 20% 및 2050년 항공연료의 70%를 SAF로 대체하는 정책을 발표했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 따르면 전 세계 323개의 SAF 생산시설 중 미국이 100개로 가장 많은 전용 생산시설을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캐나다(27개), 프랑스(19개), 영국(15개) 순이다. 중국과 일본에서도 각각 13개, 12개로 SAF 시설이 활발히 건설 중이거나 계획 중에 있다.

 

반면에 우리나라 정유사들은 대부분 투자 단계다. 전용제조시설을 갖추려면  막대한 재원이 투입되어야 하는데 정부의 발빠른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항공유는 세계에서 우리나라가 최대 수출국이다. 대한석유협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국내 정유사 석유제품 수출량은 1억 2690만 배럴, 206억 475만 3400리터에 달한다. 수출액은 124억 1600만 달러(한화 17조 1842억원)를 기록해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4.6% 늘었다. 

 

다행히 정부는 올해 초 수출 7000억불 달성을 위한 20개 주력품목 탄소중립 분야에 SAF를 포함했다. 30일 국무회의에선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석유사업법)」 시행령 개정안이 의결되었다. 이번 개정안은 지난 2월 공포된 「석유사업법」 개정의 후속조치다. 업계는 이로인해 친환경 석유대체연료 생산이 확대되고, 관련 기술 개발이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향후 친환경 석유대체연료 활성화에 필요한 법·제도를 신속하게 정비할 계획”이라며 “세액공제·기술개발 등 민간 투자 촉진과 산업 경쟁력 향상에 필요한 지원 정책도 관계 부처와 함께 추진하겠다”고 했다.

 

국내 정유업계들은 SAF의 시장 상황을 엿보며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HD현대오일뱅크 담당자는 <이코리아>와의 통화에서 “HD현대오일뱅크는 국내 최초로 일본에 SAF를 수출하고 있다”라며 “충남 대산 공장 내 일부 설비를 연 50만톤 규모의 HVO 생산설비로 전환하고 차세대 SAF 생산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SAF에 대한 수요가 정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어 무작정 전용 생산설비로 전환하는데는 무리라는 판단"이라며 "시장의 상황을 주목하고 있으며, 언제든지 생산가능할 수 있도록 예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GS칼텍스 역시 “SAF의 대량 생산을 위한 준비를 진행 중”이라며 “이미 원료 확보를 위한 업무협약과 기술 검증 절차를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6월 대한항공과 바이오항공유 실증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바이오연료의 원료 확보를 위해 포스코인터내셔널과 손잡고 인도네시아에서 팜유 정제사업을 진행 중”이라고 답했다.

 

양사가 공동 투자한 팜유 정제공장은 25년 2분기부터 연간 50만톤의 정제유를 생산하며, 생산된 제품은 인도네시아 내수시장뿐 아니라 한국, 중국 등 인근 국가로 판매될 예정이다.

 

S-OIL은 지속가능성 및 저탄소 제품에 대한 친환경 국제인증 제도인 ISCC 인증 3종을 동시에 취득해 국내 정유사 최초로 지속가능항공유(SAF)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지난 1월부턴 바이오 원료(폐식용유, 팜 잔사유 등)를 정제설비에서 처리,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세제 혜택 등 좀더 강력한 지원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의 발판을 마련해줘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SAF 가격이 일반 항공유의 3배에 달해 생산·사용 관련 차액보조 등 인센티브가 명확히 마련돼야 할 것”이라며 “해외 국가에 비해 SAF에 대한 대응이 늦은 만큼 국가전략기술 지정 등 정책의 확실한 방향성을 갖고 빠른 지원 및 시행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유호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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